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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독 (Gaming Addiction)

아량드롱드룡드룡 2025. 3. 1.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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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독 (Gaming Addiction)

게임 중독은 비디오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행동 중독(Behavioral Addiction)의 한 형태입니다.

2018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게임 중독을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라는 질병으로 공식 분류하였으며, 이는 알코올 중독이나 도박 중독과 유사한 특징을 가집니다.


1. 게임 중독의 정의와 특징

(1) WHO의 게임 장애(Gaming Disorder) 정의

  • 게임 사용에 대한 통제력 상실
  •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
  •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해도 게임을 지속
  • 최소 12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장애로 진단

(2) 게임 중독의 특징

  • 시간 감각 상실: 몇 시간 동안 게임을 하면서도 시간이 짧게 느껴짐
  • 사회적 고립: 가족, 친구, 학업, 직장보다 게임을 더 중요하게 여김
  • 내성 (Tolerance): 더 긴 시간 동안 게임을 해야 만족감을 느낌
  • 금단 증상 (Withdrawal): 게임을 중단하면 초조함, 불안, 우울감이 나타남
  • 현실과 게임의 경계 모호: 게임 속 세계를 현실보다 더 중요하게 여김

2. 게임 중독의 원인

(1) 신경과학적 원인

  • 도파민(Dopamine) 시스템 과활성화
    • 게임을 하면 보상 시스템이 활성화되며 도파민이 분비됨.
    • 반복적인 게임 사용으로 인해 뇌가 도파민에 둔감해지고 더 긴 시간 동안 게임을 해야 같은 쾌감을 느낌(내성 증가).
    • 이는 마약, 도박 중독과 유사한 메커니즘임.
  • 전두엽(Frontal Lobe) 기능 저하
    • 전두엽은 충동 조절과 계획 기능을 담당하는데,
      게임 중독이 심한 사람은 전두엽 활성도가 낮아지고 자기조절 능력이 감소함.

(2) 심리적 요인

  • 현실 도피 (Escapism)
    • 현실에서의 스트레스(학업, 직장, 대인관계 문제)를 피하려고 게임에 몰입.
  • 보상 심리
    • 게임에서는 노력한 만큼 성취(레벨업, 아이템 획득 등)할 수 있어 보상이 즉각적으로 주어짐.
    • 현실에서는 성취감을 얻기가 어렵지만, 게임에서는 빠르고 쉽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음.

(3) 사회적 요인

  • 멀티플레이 게임의 확산
    • 온라인 게임(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은 친구와 함께 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음.
    • 하지만 이는 현실의 대인관계보다 게임 내 관계를 우선시하는 문제를 초래함.
  • 게임 산업의 상업적 전략
    • "게임 내 구매" 시스템(현질) → 유료 아이템 구매 유도
    • "가챠 시스템"(랜덤 박스) → 도박과 유사한 중독 유발

3. 게임 중독의 진단 기준 (WHO & DSM-5)

(1) WHO의 게임 장애(Gaming Disorder) 진단 기준

  • 게임을 조절할 수 없음
  • 게임이 일상생활보다 우선됨
  • 부정적인 영향(건강, 학업, 대인관계 등)이 있음에도 게임을 지속

이 증상이 최소 12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게임 장애로 진단됨.

(2) 미국정신의학회(APA)의 DSM-5 기준

다음 9가지 중 5개 이상 해당되면 게임 중독 가능성이 높음.

  1. 게임을 생각하는 시간이 많다 (집착).
  2. 게임을 할 때 더 큰 흥분을 느끼기 위해 시간을 늘려야 한다 (내성).
  3. 게임을 하지 않으면 초조하거나 우울해진다 (금단 증상).
  4. 게임 시간을 줄이려 했지만 실패했다.
  5. 게임 때문에 다른 관심사를 잃었다.
  6. 현실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게임을 한다.
  7. 가족이나 친구에게 게임 시간을 숨긴 적이 있다.
  8. 게임 때문에 학업, 직장, 가정생활에 문제가 생겼다.
  9. 게임 때문에 위험한 행동(과도한 지출, 밤샘 등)을 한 적이 있다.

4. 게임 중독의 단계

① 초기 단계 (Experimentation Phase)

  • 게임을 취미로 즐기며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사용.
  • 현실 생활과 게임의 균형이 유지됨.

② 과몰입 단계 (Engagement Phase)

  • 게임 시간이 늘어나면서 학업/직장/가정생활에 지장이 발생.
  • 현실보다 게임에서 더 큰 보람을 느낌.

③ 중독 단계 (Addiction Phase)

  • 게임이 삶의 중심이 됨.
  • 수면 부족,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이 심화됨.
  •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분노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남.

5. 게임 중독의 영향

(1) 신체적 영향

  • 수면 부족 → 피로, 집중력 저하, 면역력 감소
  • 눈 건강 악화 → 안구건조증, 시력 저하
  • 비만 → 운동 부족, 잘못된 식습관

(2) 정신적 영향

  • 우울증 및 불안 장애 증가
  • 충동 조절 능력 저하
  • 현실 감각 저하 (현실 도피 심화)

(3) 사회적 영향

  • 대인관계 문제 → 가족, 친구와 멀어짐
  • 학업 및 직장 문제 → 성적 하락, 업무 능률 저하
  • 경제적 문제 → 과도한 게임 아이템 구매

6. 게임 중독의 치료 방법

(1) 행동 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 게임에 대한 강박적 사고를 조절하는 훈련
  • 현실에서 즐거움을 찾는 방법(운동, 취미 개발 등) 학습

(2) 약물 치료

  • 도파민 조절제(예: 날트렉손, 부프로피온): 충동 조절 및 게임 욕구 감소
  • SSRI 계열 항우울제(예: 플루옥세틴, 세르트랄린): 우울증과 불안을 완화

(3) 게임 사용 시간 조절

  • 시간 제한 앱 사용 (예: 스크린 타임 설정)
  • 게임 대체 활동 개발 (운동, 독서, 음악 등)
  • 게임에 대한 보상 시스템 제거 (게임 성공이 아닌 현실에서 성취감을 찾도록 유도)

(4) 가족 및 사회적 지원

  • 부모와 가족이 감정적으로 지지하며 대화하는 것이 중요
  • 게임 중독 치료 프로그램(병원 및 상담 센터) 활용
  • "인터넷 중독 예방 센터" 같은 전문 기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음

7. 결론

게임 중독은 단순한 취미 문제가 아니라 신경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청소년과 청년층에서 문제가 심각하며, 학업, 직장, 대인관계,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게임 사용 시간을 조절하고, 현실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중독 상태라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게임 중독은 개인의 의지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족과 주변의 관심과 지지가 가장 중요한 치료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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